본문 바로가기

토크

컴퓨터를 오직 인터넷만 하다보니 SSD, HDD에 대해

컴퓨터 부품에 대해서 어느정도 모른다면 각 부품마다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아야하는 정보들이 있기도 하죠. 그 중에서도 SSD에 대한게 어떤 건지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오직 인터넷만 하다보니 SSD, HDD 속도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 건지도 궁금하고 처음 컴퓨터전원을 넣었을 때만 해도 SSD 쪽이 빠른건가 싶은 느낌도 있더라고요. 인터넷 속도 차이가 나는 것 같은데 어차피 인터넷이라는 저장매체 없이 할 수 없는 기능이라서 차라리 고용량 게임 말고 스타크래프트나 카트라이더 같은 게임 실행 적도에서만 차이 나지 실제 게임 속에서 차이가 않는다는 편이고 읽고 쓰기가 거의 안 일어나는데 인터넷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궁화호와 srt 수준의 차이가 아닐까 싶은데 두거나 HDD 경우는 사용빈도가 늘어날수록 속도저하가 생기는데 SSD는 그렇지 않고 사용량에 따라 성능저하가 있다고 하네요.
게임이든 프로그램이든 SSD에 프로그램 파일들이 존재하면 읽고 쓰기 속도가 SSD 속도 보고로 돌아갈 겁니다. 인터넷 정도의 속도 또한 기본적인 인터넷 속도에 따라 갈 갈리지만 인터넷 내에서 큰 용량의 파일을 불러오는 것 또한 조금이나마 SSD에 영향을 받는다네요. 전체적으로 빨라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비교 불가라고 보면 되고 요즘은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점점 늘어나는만큼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는 부분도 있더라고요.


조금 더 없고 프로그램 열고 닫을 때 뭔가 답답한 들릴 같은 것도 없고 근데 그런 걸 떠나서 용도를 우선으로 생각해 봐야겠지요. 웹 브라우저에서 보는 내용은 캐시 되는데 이때 캐시가 하드디스크로 되느냐 SSD로 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날 겁니다.


물론 다른 건 메모리 디스크지만요! 결국은 인터넷 서핑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로딩 시키는게 아니라 HDD에 저장해 놓고 바뀐 것들만 인터넷으로 받아 변하지 않는 건 HDD에서 불러오고 변화는 거는 새로운 방식으로 받아오고 그러다 보니 HDD 속도가 올라가면 인터넷 속도도 빨라 주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느려요.
다 하는 건 회산 속도가 느려서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구형 컴퓨터에선 대부분 HDD의 불러오기 속도가 느리다 보니 브라우저가 늦게 뜨는 경우도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