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밟지 않은 상태의 저rpm상태에서의 동력 전달은 차량을 오히려 감속시킵니다. 반면 클러치를 밟게되면 모든 감속벡터의 중심이 브레이크 페달에만 집중되는거죠.
아하 그렇다면 클러치를 밟지 않음으로써 더욱 감속되기 쉽다는 거군요
클러치를 먼저 밟거나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은것
그리고 브레이크로 속도를 많이 줄인 상태에서 클러치를 밟아 멈춘거
3가지를 봤을때 마지막 방법이 제동거리가 현저하게 짧습니다
돌발상황에서는 그런것 보다 사고 안나게 수단방법 안가리고 멈추는게 최선이고요.
차의 이동속도 보다 낮은 엔진 토크를 유지하면 일종이 브레이킹이 되는 현상입니다. 이건 악셀레이터 밟지 않으면 바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엔진에 부하가 가는 만큼 기어를 쉬프트 다운해서 강제로 엔진브레이크 거는 건 자동차 유지에 좋은 운전습관은 아니라고 하더군요.